본문 바로가기
독서/오늘의 독서

(오늘의 독서)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리뷰

by 코지호미(cozyhomie) 2023. 2. 25.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겸손하라. 네게 주어진 모든 것들은 다 너의 것이 아니다’, ‘감사하라. 세상은 감사하는 자의 것이다’, ‘삶을 멀리 봐라. 욕심을 버리고 마음을 비워라’… 손흥민 선수의 아버지이자 축구 지도자로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는 손웅정 감독의 메시지는 ‘삶의 본질’에 초점이 맞춰 있다. 축구선수로 뛰던 자신의 경험을 반추하며 ‘나처럼 하면 안 된다’는 생각에 손흥민 선수를 직접 교육했고, ‘기본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기술을 가르치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닌 선수로, 사람으로 길러야 한다고 믿었다. 손웅정의 교육 방향, 삶의 방식은 사람들에게 회자되며 큰 반향을 일으켰고, 그는 이 책을 통해 최초로 자신의 삶의 궤적과 생각들을 담담히 풀어놓았다. 그는 어떤 삶을 살았을까? 그의 철학은 어떻게 만들어진 것일까? 어린 시절 가난도 막을 수 없던 축구에 대한 의지, 축구를 잘하고 싶은 마음에 스스로를 담금질한 시간들, 프로선수 시절과 은퇴 후 녹록하지 않던 시절 이야기, 아들에게 축구를 가르치며 연구하고 개발한 훈련법들, 손흥민 선수와 함께 독일과 영국에서 생활하며 쌓아온 생각들…. 평생에 걸쳐 책으로 받은 은혜가 너무도 컸다고 말하는 손웅정 감독은 ‘누군가에게 작은 도움이 될 수 있다면’ 하는 바람을 담아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놓았다. 많은 이들이 궁금해하고 알고 싶어 했던 손웅정의 축구 철학, 교육 철학, 삶의 철학은 우리 삶의 또 하나의 지침서가 될 것이다.
저자
손웅정
출판
수오서재
출판일
2021.10.15

도서명 :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저자 : 손웅정

메세지 : 매 순간 본질에 집중하고 최선을 다하여 성장한다.

 

리뷰 :

손흥민을 키워낸 손웅정님의 삶의 철학이 묻어 있습니다.

손웅정님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매번 본질에 집중하고 최대로 해내려고 하는 뜨거운 힘을 뿜어내고 있는데, 그런 것들이 손흥민에게 상당히 많이 전해진 것 같습니다.

또한, 손웅정님이 얼마나 독서를 많이 했고, 그릇을 키웠는지 육아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등 알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적용할 것

 

1.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래야 다음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어쩌면 매 순간 성장하기 위해 살아간다.

 

2. 최고의 날이 언제냐고 묻는다면 나는 '앞으로 다가올 날'이라고 답하고 싶다.

 

3. 삶은 의외로 단순하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면 답은 쉽게 나온다.

 

4. 잠자리에서 몸을 일으켰는데 너무나 졸려 꾸벅꾸벅 졸고 있을때, 스스로 이렇게 이야기 하곤 했습니다. "너 지금 흘러가는 이시간, 네 인생에서 다시는 안와"

 

5. 독일 속담에 "아침 시간이 황금을 가져다 준다."라는 말이 있다. 나는 가장 중요한 일 부터 새벽에 처리한다. 새벽은 오로지 나만의 시간이다.

 

6. 성공은 선불이다.

 

7. 네 인생을 살면서 불평불만하고 하소연하지 마라. 네 삶이고 네가 만드는 것이다.

8. 오늘 하루를 양심껏 살았으면 저녁에 발 뻗고 잘 수 있다. 간단하다. 그렇게 하루하루를 살면 된다.

 

9. 나는 두 아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재능을 가졌는지 4학년 전까지 발견한다면 성공이라고 생각했다.

 

10. 자신들이 원하는 삶을 살기를 바랬다. 그 길에 돈이 따라오면 좋은 것이고, 안 따라와도 할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주객이 전도되어 내가 좋아하는 것은 생각할 겨를도 없이 돈만 좇는 삶을 산다면, 그것을 과연 자기 자신의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네 삶을 살아라, 주도적인 네 삶을 살아라"

 

11. 어린시절 부모가 열심히 사는 모습을 보고 자란 아이들은 책임감을 기본으로 착장하고 성장하는 것과 다름없다.

 

12. 가정은 최초, 최고의 학교다. 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말에 앞서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보고 배운다.

 

13. 나는 훈련할 때 초되게 혼앴지만 반드시 사후수습을 했다. 이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나의 엄한 훈련에도 아이들에게는 '우리 아빠는 나를 사랑해'라는 믿음이 있었다는 것.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