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SM제조업 지수
예측치인 48.5보다 높은 50.3이 나왔습니다. 저번엔 예측치보다 낮았는데 이번엔 높습니다.
파월은 아마 대선의 영향인지 금리를 낮출 것 같이 말했는데, 낮추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경기가 뜨겁네요.
2. OECD경기선행지수
100.4로 기준선인 100 위에 있습니다.
3. TQQQ
TQQQ매도는 200일선 하향 돌파 시 실행하고, 매도금 일부는 골드를 매수하는 전략입니다.(황금거위 1호기)
현재 TQQQ는 200일선 살짝 위에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 한참 상회하면서 순항하던 모습을 보여줬었는데 말이죠.
전쟁의 영향이 확실히 큰 것 같습니다. 현황을 보면 제 생각엔 확전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 티큐도 그 동안 많이 올랐으니 쉬고가면 좋죠... 어쨌든 아직 200일선을 깨고 내려오지 않았기 때문에 홀딩입니다.
시장은 공포상태로 들어와 있습니다.
4. BITCOIN
비트코인은 3월 3일부터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벌써 한달을 넘었네요. 한화로는 1억 부근이, 달러로는 7만달러 부근이 저항선이 되고 있습니다.
제가 보기엔 이번 조정은 지금까지 너무 급하게 올랐던 비트코인에 있어서 건강한 조정이라고 보고, 상당기간 동안 횡보하더라도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그간 비트코인의 패턴으로 봤을 때 마지막 항상 2~3달이 가장 강력한 상승을 보여줬었는데요. 이번에도 그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은 오히려 1억 미만에서 살 좋은 기회로 보입니다.
아마 많은 사람도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겠죠? 이번 조정을 통해 손바뀜이 일어나고 저항을 뚫고 간다면 상당기간 조정을 받으면서 많은 손바뀜이 일어났기 때문에 1억 부근은 엄청난 저항선으로 작용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추가로 요 몇일 중동전쟁 리스크로 비트코인이 빠지는 모습을 보여줬었는데요. 제가 볼때 비트코인은 극한의 안전자산이기에 올라야 정상이라고 봅니다. 그럼에도 빠졌다는 것은 아직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가치저장 수단으로 보기보다 투자(기) 자산으로 보고있는 성향이 많음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비트코이너에게는 매수기회로 활용될 듯 싶네요.
저는 최근 조정기간 동안 1억 이상에서도 사고 9천 중반에서도 상당부분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6월에는 부동산 잔금이 들어오는데, 그 때까지 오르지 않고 버텨줬으면 좋겠네요~
다양한 지표들로 봤을 때 비트코인은 약간의 탐욕이 묻은 상태입니다.이왕이면 극단적 탐욕상태에서 팔아야 겠죠?저는 그 시기를 올해 말 ~ 내년 초로 보고 있습니다.
5. CSWC(캐피탈 사우스웨스트)
- 개요 : BDC회사로 중소기업에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수취하는 등 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탈 같은 회사입니다.
- 역사 : 상장 이후 SPY와 대동소이한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고, 이익도 우상향 하는 모습입니다.
- 동향 : 최근 주가가 전고점 26.17달러 대비 25.1달러로 4% 빠졌고, PER은 10.9배, 시가배당률은 10%입니다. (지난주 : PER 10.7배, 예상시가배당률 9.9%)
- 참고자료 : https://1991991.tistory.com/entry/CSWC캐피털-사우스웨스트
6. NYCB(뉴욕 커뮤니티 뱅코프)
- 개요 : 은행 지주회사로 대출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뉴욕 지역의 주택과 상업시설에 대한 대출을 담당하고 있고, 최근 배당 삭감과 감익 발표로 주가가 크게 떨어졌습니다.
- 역사 : 상장 이후 SPY와 대동소이한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이는 최근 주가가 횡보-하락했기 때문입니다.
- 동향 : 전고점 14.22달러 대비 2.95달러로 79%가 빠졌습니다. 지난 3월 7일에는 주가가 무려 1.7달러까지 빠지면서 진짜로 회사가 망할 뻔 하나 했는데, 여러 구원투수들이 나와 주었었죠. 앞으로 어떻게 될지.... PER은 0배, 예상시가배당률은 6.8%입니다. 지난 3월 7일 급락이후로 최근 거래량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지난 급락을 거치면서 손바뀜은 다 된것 같구요. 이제 떨어질 만큼 떨어진 것 같고 여기서 호재가 나오면 급반등, 악재가 나오면 상폐의 갈림길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급반등에 한표를 던지고 있습니다.(지난주 : PER 0배, 예상시가배당률 6.7%)
7. CII(Enhanced Captial and Income Fund)
- 개요 : 블랙락에서 운용하고 시장 전반에 투자하여 커버드콜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폐쇄형 ETF입니다.
- 역사 : 상장 이후 SPY와 대동소이한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동향 : 현재 가치는 순자산가치대비 -9.2% 고평가, 52주 평균은 -4% 저평가이고, 시가배당률은 6.5%입니다. (지난주 : -9.7%, -3.9%, 6.3%)
NAV와 차이가 좀 벌어졌기 때문에 2~3주 전부터 매수 타이밍으로 보고 있었습니다. 드디어 지난주 그 동안 귀찮아서 쌓아둔 배당금으로 추가 매수를 했습니다.
- 참고자료 : https://1991991.tistory.com/entry/CII배당수익률-624-저평가-ETF
8. BST(BlackRock Science and Technology Trust)
- 개요 : 블랙락에서 운용하고, 기술주를 중심으로 투자하여 커버드콜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폐쇄형 ETF입니다.
- 역사 : 상장이후 SPY를 크게 앞지르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동향 : 현재 가치는 순자산가치대비 -5.5% 고평가, 52주 평균은 -0.1% 고평가이고, 시가배당률은 9%입니다.(지난주 : -4.9%, -0.1%, 8.5%)
지켜본지 2달 됐지만 현재 가지고 있는 CEF중에서는 BST가 가장 튼튼한 느낌이 듭니다. 이번에 시장이 급락하면서 BST도 많이 떨어졌습니다. 이것도 지난주에 배당금으로 매수했습니다.
- 참고자료 : https://1991991.tistory.com/entry/BST성장주-고배당펀드-843
9. UTG(Reaves Utility Income)
- 개요 : Reaves사에서 운영하고, 유틸리티 주식에 투자하여 커버드콜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폐쇄형 ETF입니다.
- 역사 : 상장이후 SPY보다 약간 못한 성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동향 : 현재 가치는 순자산가치대비 0.6% 고평가, 52주 평균은 0.5% 고평가이고, 시가배당률은 8.8%입니다.(지난주 : 1.4%, 0.5%, 8.7%)
- 참고자료 : https://1991991.tistory.com/entry/UTG유틸리티-산업에-투자하는-고배당-펀드-865
10. GOF(구겐하임 전략 펀드)
- 개요 : 구겐하임에서 운용하고, 회사채에 투자하여 커버드콜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폐쇄형 ETF입니다.
- 역사 : 상장이후 SPY보다 앞서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동향 : 현재 가치는 순자산가치대비 18.9% 고평가, 52주 평균은 19.4% 고평가이고, 시가배당률은 15.5%입니다.
(지난주 : 18.5%, 19.6%, 1.5.5%)
GOF도 상승추세가 확실히 껐였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으나, 13달러 부근이 오게 된다면 매수 기회입니다.
장기추세로 보면 대략 5년~10년마다 한번 씩 순자산가치보다 주식의 가치가 더 떨어지게 되는 매수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적당히 5년~10년 되기 전, 지금 시점으로는 대략 26년 정도가 되고 순자산가치와 괴리가 커지면 매도를 해야겠습니다. 매도 시점은 주가가 순자산가치 대비 30%이상 고평가 됐을 때 입니다.
11. XFLT(XAI Octagon FR & Alternative Inc Trust)
- 개요 : XAI 옥타곤 FR & 얼터너티브 주식회사에서 운용하고, 회사에 대출하는 CLO에 투자합니다.
- 역사 : 상장이후 SPY보다 많이 떨어지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동향 : 현재 가치는 순자산가치대비 2.6% 고평가, 52주 평균은 4% 고평가이고, 시가배당률은 14.6%입니다.
(지난주 : 3.2%, 4%, 14.5%)
- 참고자료 : https://1991991.tistory.com/entry/XFLTCLO에-투자하는-초고배당-펀드-1326
12. CCD(Calamos Dynamic Convertible and Income)
- 개요 : 칼라모스라는 회사에서 운용하고, 유틸리티 회사를 중심으로 전환사채와 고수익 채권에 투자합니다.
- 역사 : 상장이후 SPY에 육박하는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 동향 : 현재 가치는 순자산가치대비 15.1% 고평가, 52주 평균은 7% 고평가이고, 시가배당률은 11%입니다.
(지난주 : 12.4%, 7%, 11%)
- 참고자료 : https://1991991.tistory.com/entry/CCD전환사채-펀드-843
13. 결론
최근 전쟁으로 자산의 등락이 조금 있었습니다. 그런데 티큐빼고는 잘 빠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네요. 확실히 고배당펀드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자산은 잘 굴러가고 있습니다.
그러한 점에서 최근 떨어진 BST와 CII, 그리고 낙폭이 줄어든 NYCB를 지금까지 받은 배당금 90만원을 나눠서 매수했습니다.
CEF들은 투자한지 대략 3개월이 넘었습니다. 트레킹해보니 순자산 가치 대비 괴리율이라는 지표가 있어서 개별주와는 달리 매매 타이밍을 상대적으로 잡기 쉬운 것 같습니다. 순자산 가치대비 많이 떨어지면 당연히 매수 타이밍이고, 많이 올라가면 무조건 팔아야 하는 시점이라고 보여지는데, 물론 종목마다 다르겠지만 순자산가치와 괴리율이 큰 종목는 30%정도, 적은 종목은 10%정도가 매매 타이밍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제 투자전략은 미국과 미국이 무너졌을 경우, 둘다에 베팅하는 것입니다.
현 시점에서 미국의 달러패권이라는 모래성이 조금씩 무너지고 있는 점이 금값 폭등, 미 채권 금리 폭등, 미국 부채 폭등 등으로 목격되고 있습니다.
중동전쟁 또한 막대한 전쟁비용을 간접적으로 치뤄야하는 세계경찰인 미국의 입장에서는 더욱 달러를 찍어 내야하는 상황입니다.
원화는 어떨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율은 치솟고 있습니다.
달러가 신뢰를 잃고 있는 상황이지만 원화는 더 신뢰가 부족하다고 시장은 보여주고 있습니다.
달러가 무너지더라도, 그렇지 않더라도 원화는 달러대비 더욱 무너지겠지요.
이 시점에서 제가 택할 가장 좋은 선택지는 원화자산을 최대한 갖지 않고 미국 또는 미국의 달러패권이 망하는 것에 베팅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부동산을 팔았습니다. 솔직히 좀 낮은 가격에 던졌습니다.
부동산은 원화자산이어서 가격이 고정돼 있어도 환율로 녹을 것이고, 우리나라의 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는 전망이 어두워 보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보기엔 일자리가 많은 수도권 일부를 제외하고는 별 희망이 없어보였습니다.
누구나 부동산이 버블이 심한 것을 알고 체감하고 있고, 정부도 그러한데 정부입장에서는 부동산 경기를 띄울 수 없는 상황입니다. 물론 하방은 막아주겠지만요.
그리고 미국 주식과 비트코인을 나눠서 살 예정입니다.
'재테크 > 투자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의 하락에 대하여 (0) | 2024.05.01 |
---|---|
4월 29일 주간 시황 (0) | 2024.04.29 |
부동산을 팔았다. 연금저축펀드는 어쩌지? 연금세 신설 (0) | 2024.04.17 |
4월 15일 주간 시황 (0) | 2024.04.15 |
3월 26일 주간 시황 (1) | 2024.03.26 |
댓글